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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BMW i4 디자인, 제원, 성능, 가격 안내

by yellowsky-suk8 2024. 4.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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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i4: 전기차의 새로운 기준 BMW i4는 그란쿠페만의 우아하고 스포티한 디자인에 4시리즈에서 검증된 BMW의 특유한 역동적인 주행성능을 완벽하게 전동화한 모델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전기차의 완벽한 진화

BMW i4는 BMW 양산 전기차 중 최초로 그란쿠페형 전기차 모델을 선보이며, 전기차의 단점을 최대한 보완한 완성도 높은 준중형 전기 세단입니다. 역동적인 주행성능과 우아하고 스포티한 디자인을 결합하면서도 공간 활용성과 실용성을 균형 있게 갖추어 어디서나 다이내믹하면서도 편안한 드라이빙을 제공합니다. 국내에는 BMW 'i4 eDrive 40'과 'i4 M50' 두 가지 파워트레인이 출시됩니다.

 

안정적인 주행을 위한 설계

출처 BMW

 

i4는 우수한 고속 주행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견고한 차체 설계가 적용되었습니다. 리어 서스펜션에 장착된 에어 스프링은 안정적인 주행감을 향상시키며, 알루미늄 전단 패널과 프론트 서브 프레임, 그리고 고전압 배터리의 견고한 연결은 차체의 안전성을 극대화합니다. 더불어 기존 4시리즈보다 긴 휠베이스와 넓은 윤거는 안정성 면에서 큰 향상을 이끌어냅니다.

 

낮고 역동적인 비율의 디자인

BMW i4는 내연기관 2세대 4시리즈 그란쿠페를 기반으로 한 낮고 역동적인 비율의 디자인을 구현하여, 시승 중에 단단하고 납렵한 주행성능을 선보였습니다. 전기차임에도 불구하고 내연기관을 타는 듯한 느낌을 주었던 것은 내연기관 플랫폼인 CLAR을 한 단계 진화시킨 CLAR2플랫폼의 기여가 큽니다. 

 

 

외관 디자인의 혁신

BMW i4의 외관은 4시리즈 그란쿠페와 매우 흡사한 모습을 갖추고 있지만, 몇 가지 부분에서 차별화되는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차체 크기는 3시리즈에 더 가깝지만, 테슬라 모델3와 거의 비슷한 수준입니다.

 

특히 파란 테두리의 수직형 키드니 그릴은 에어로 다이내믹을 고려한 디자인으로, 낮은 공기저항 계수인 Cd:0.24를 달성하여 고속 주행 시 안정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출처 BMW

 

또한 매립형 도어 손잡이 디자인과 프레임 리스 도어를 적용하여 측면은 더욱 매끈한 느낌을 줍니다. 후면은 입체형 리어 라이트 디자인과 독특한 더퓨져 디자인으로 세련되고 날카로운 인상을 전달합니다.

 

크기

전장이 4785mm, 전폭이 1852mm, 전고가 1448mm, 그리고 휠베이스가 2856mm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크기는 BMW 3시리즈와 유사한 차체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테슬라 모델3와의 비교에서도 거의 유사한 수준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내 디자인

BMW i4의 실내는 차별화된 디테일과 혁신적인 기술이 돋보입니다. 먼저, 스티어링 휠에는 엠블럼 바깥부터 전자식 기어노브와 엔진 스타트 버튼까지 하늘색 포인트가 적용되어 있어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출처 BMW

 

가장 큰 변화는 새로운 운영체제의 커브드 디스플레이입니다. 이 디스플레이의 크기는 무려 14.9인치로, BMW i4에서 최초로 적용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운전자와 승객은 더 넓은 화면에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차량의 미래 지향적인 이미지를 강조합니다. 또한, 대시보드에도 변화가 있었는데, 특히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BMW의 중형급 차량 중 가장 큰 7시리즈와 같은 사이즈를 갖추어 시인성이 뛰어나고 운전자의 주행 경험을 향상시킵니다.

 

성능

eDrive40는 후륜구동 방식으로 최고출력 340마력과 최대토크 43.8kg.m을 제공합니다. 0-100km/h 가속 시간은 5.7초이며, WLTP 기준 주행 가능 거리는 590km로서 충분한 주행 거리를 보장합니다. 반면 국내에 출시되는 M50은 전자식 AWD 시스템 xDrive를 기본으로 채택하여 시스템 총 출력 544마력을 발휘합니다. 이는 전륜 270마력과 후륜 300마력으로 균형잡힌 성능을 보여줍니다. 0-100km/h 가속 시간은 3.9초이며, WLTP 기준 주행 가능 거리는 510km입니다.

 

또한, 최대 205㎾ 출력의 DC 고속 충전 스테이션에서 충전할 경우 10분 만에 최대 164㎞의 주행 거리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i4 eDrive40의 1회 충전 주행 거리는 복합 429㎞입니다.

출처 BMW

 

콤포트 모드 주행은 정숙하고 부드러운 주행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주행 모드를 스포츠로 변경하고 페달을 깊게 밟으면, 차량은 단단하고 민첩한 반응으로 질주하며 스포츠 드라이빙의 흥미를 제공합니다. 

 

또한, i4의 저중심 설계는 다이내믹한 코너링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리어 서스펜션과 에어 스프링은 다양한 도로 상황에서 충격을 효과적으로 흡수하여 주행 중 불편함을 최소화했습니다.

 

회생 제동 시스템

출처 BMW

 

BMW i4의 회생 제동 시스템은 배터리 효율을 극대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이 시스템은 운전자의 취향에 따라 총 4가지 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적응형 회생 제동 시스템은 주변 도로 상황을 분석하여 회생 제동과 관성 주행 중 가장 적절한 모드를 선택하여 차량이 직접 제어합니다. 이를 통해 브레이크 개입 없이 90% 이상의 감속 상황을 처리할 수 있어 도심 주행과 장거리 운전 시 유용합니다.

 

가격

8천만 초반에서 9천만원 초반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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